아스피린과 홍삼은 모두 심장질환 예방과 관련해서 많은 사람들이 섭취하고 있다. 하지만 이 두 약물 모두 혈액응고억제효과가 있기 때문에 같이 복용한다면 출혈 위험이 높아진다. 그렇다면 심뇌혈관 질환자는 어떻게 해야할까?
항응고제란 무엇인가요?
항응고제는 혈액응고를 억제해서 혈전이나 폐색전증 등 우리 몸 속에서 자주 일어나는 질병들을 예방하거나 치료하는 약물이다. 주로 심장병 환자분들이 많이 섭취하는데요, 대표적인 예로는 아스피린이 있다.
아스피린 복용시 부작용이 있나요?
아스피린은 뇌졸중 예방을 위해 많이 쓰이는 약물이지만 불면증, 식욕부진, 소변량 부족, 체중감소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특히 고령자나 기저질환자에게는 특히 주의해야 한다. 또한 비만인 사람에게는 작용이 약해지는데 이 경우에는 좀더 강한 약 페널타졸을 복용하도록 하자.
홍삼이랑 같이 먹어도 되나요?
아스피린처럼 혈액응고억제효과가 있는 홍삼은 뇌출혈 위험이 커지기 때문에 같이 먹으면 안된다. 만약 항혈전제를 복용 중이라면 반드시 의사와 상담 후 먹어야 한다. 혹시라도 두 약을 동시에 복용했다면 부정맥, 혈압 상승, 두통, 권태감, 메스꺼움, 구토, 소화불량,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이러한 증상이 있다면 즉시 병원으로 가서 치료를 받도록 하자.
심뇌혈관 질환자라면 반드시 의사와 상담 후 약물 투여를 받아야 한다. 이외에도 간염환자, 신장질환자, 위장관 질환자, 임산부 등 다른 기저질환자들도 약물 복용 전에 상태를 고려해서 복용해야한다. 제대로 된 치료 없이 마음대로 약을 복용하다가는 오히려 역효과가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해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