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바생들이 많이 쓰는 아르바이트 사이트인 알바몬에서는 다양한 이력서 양식을 제공하고있어요. 이 중에서도 자주 쓰이는 이력서 양식 몇가지를 소개해드릴게요.
이력서는 어떻게 써야하나요?
이력서는 말 그대로 나의 이력을 적는 문서입니다. 내가 어떤 사람인지, 어디서 일했는지, 무슨일을 했는지 등을 적어두는거죠. 그래서 지원하고자 하는 회사나 직종에 따라서 요구하는 내용이 조금씩 달라지는데요, 크게 경력사항과 학력사항 그리고 자격증 및 어학능력 사항 이렇게 세가지 항목으로 구분됩니다. 먼저 경력사항은 최근순으로 정리해서 기재해야하며, 구체적으로 업무내용(기간, 직책, 근무처)등을 기입하면 됩니다. 학력사항은 고등학교 졸업 이후 대학교까지의 과정을 적으면 되는데요, 최종학력 위주로 적고 재학중이거나 휴학중이라면 현재 다니고 있는 학교명까지만 적으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자격증 및 어학능력 사항은 해당되는 부분만 골라서 쓰시면 돼요. 예를 들어 운전면허증 소지자라면 운전면허 1종보통/2종보통 또는 자동차운전면허라고 쓰고 외국어 관련 자격증이면 토익점수 / HSK 점수 등등.. 자신에게 해당되는것만 쓰면 된답니다.
경력직 면접시 주의점은 뭔가요?
경력직 채용 시 대부분 서류전형 후 면접을 보게되는데요, 이때 유의해야할 점들을 알려드릴게요. 첫번째로는 공백 기간동안 뭘 했냐는 질문이에요. 신입사원과는 다르게 경력직은 이전 직장에서의 경험을 토대로 새로운 직무에 적응하기 위해 노력했다는걸 어필해야겠죠? 두번째로는 이직 사유 입니다. 아무래도 같은 업종으로의 이직보다는 다른 업종으로의 이직이 많기 때문에 왜 이직하게 되었는지 물어보는 경우가 많아요. 이럴때는 솔직하게 말하는게 좋겠죠? 하지만 너무 솔직해도 마이너스라는건 잊지마세요!
면접관 입장에선 최대한 많은 정보를 알고 싶어하니 위의 팁들을 참고하셔서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알바몬 이력서 양식 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