캄보디아에서는 아직까지도 한국인들이 운영하는 사업체가 많이 자리잡고 있다. 하지만 최근들어 현지인들에게 기회를 주고자 하는 움직임이 보이고있다. 이 글에서는 이러한 변화 속에서 어떻게 하면 경쟁력있는 아이템과 전략으로 시장점유율을 높일 수 있는지 알아보자.
캄보디아에서의 창업아이템 선정기준은 무엇인가요?
우선 내가 어떤 분야에 관심이 있고 흥미가 있는지 파악해야한다. 그리고 해당분야 중에서도 어떠한 상품군(ex:의류,식품,생활용품 등)인지 결정하여야 한다. 또한 나는 왜 해외창업을 하려고 하는지 스스로 자문해보아야 한다. 마지막으로 자신만의 차별화된 강점 또는 장점이 있어야 한다.
현지시장조사 방법은 무엇인가요?
해외창업 시 반드시 해야되는 과정이다. 우선 인터넷 검색을 통해서 정보를 수집하거나 직접 발로 뛰어서 조사하기도 한다. 특히나 의류 같은 경우에는 샘플을 구입해서 입어보고 사이즈 체크 후 판매하기 때문에 더욱 꼼꼼하게 준비해야한다.
한국기업과의 협업방법은 무엇인가요?
대부분의 기업들은 브랜드 인지도 향상 및 매출증대를 위해 외국계 업체와의 협력을 선호한다. 따라서 국내업체끼리 서로 윈윈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우리나라 중소기업청 산하 기관인 KOTRA같은 곳에서 진행하는 수출상담회 혹은 박람회에 참가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국내외 다양한 상황속에서 많은 사람들이 도전하고 실패하며 성장하고 있다. 나 역시 새로운 일에 대한 두려움보다는 열정과 패기를 가지고 끊임없이 도전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