캄보디아 사업진출 시 유의사항
캄보디아 시장 진출시 주의해야할 점은 무엇인가요?
캄보디아는 외국인 투자자에게 우호적인 나라입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동안 경제위기 및 정치불안 등으로 인해 현지 상황이 많이 바뀌었습니다. 특히 2018년 7월 1일 부로 시행된 신 노동법과 최저임금 인상(기존 월 120불 → 160불)등으로 인해 인건비 부담이 증가하였고, 이에 따른 기업환경 악화로 많은 한국기업들이 철수하거나 베트남 등지로 이전하였습니다. 또한 2019년 4월 총선 이후 정국 불안 지속되고 있으며, 2020년 2월 25일 헌법재판소 판결 결과에 따라 현 정부 임기 내 개헌 여부가 결정될 예정이어서 불확실성이 매우 높은 상황입니다. 따라서 캄보디아로의 신규투자 또는 기존법인의 확장이전 계획이 있다면 다음 사항들을 반드시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현지 법인 설립 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일반적으로 해외직접투자 신고 후 사전심사->사후관리 순으로 진행됩니다. 사후관리는 직접투자신고 수리 후 6개월 이내에 완료하여야 하며, 미이행시 과태료 부과 대상이 됩니다. (미이행 금액의 5%/최대 500만원)
한국 본사와의 관계 설정은 어떻게 해야하나요?
해외직접투자 신고서상 ‘관계’란에서는 “본사”라고 기재하면 되고, 추후 변경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별도의 서류제출 없이 인터넷 상으로만 수정가능합니다. 단, 해당 국가에서의 영업활동 범위나 책임소재 등 구체적인 내용은 별도로 협의되어야 합니다.
캄보디아가 매력적인 나라이긴 하지만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불안정한 정세 속에서 리스크 대비책을 마련하시고 신중하게 접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