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인터넷 민원서비스인 ‘영사민원24’ 서비스가 오픈되었습니다. 이 서비스는 기존 외교부 홈페이지(**************)나 영사민원24 웹사이트(*****************)를 통해 이용할 수 있으며, 재외국민등록 신청 및 변경·이동 신고, 해외이주비 송금신청, 병역의무자 국외여행허가 신청 등 총 24종의 민원사무를 온라인으로 처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재외국민등록이란 무엇인가요?
재외국민등록제도란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외국의 영주권을 취득하거나 또는 영주할 목적으로 외국에 거주하고 있는 사람과 그 직계가족에게 등록기준지 관할 공관에 자신의 등록사항을 신고하도록 하여 재외국민으로서의 지위를 보장함으로써 재외국민의 현황을 파악하고 행정사무를 적절하게 처리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재외국민등록 대상자는 누구인가요?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외국의 영주권을 취득하거나 또는 영주할 목적으로 외국에 거주하고 있는 사람과 그 직계가족이며, 단기체류자나 유학생등 장기체류자가 아닌 경우에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재외국민등록 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재외국민등록은 국내에서는 가까운 대사관/총영사관 방문접수로만 가능하며, 우편접수도 가능합니다. 또한 직접방문이 어려운 경우 대리인 접수도 가능하나 위임장 양식 제출이 필요합니다.
재외국민등록 말소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재외국민등록 말소는 체류국 소재 우리공관에서만 가능하며, 귀국신고 후 1개월 이내에 반드시 재등록하여야 합니다. 만약 기간 내에 하지 않을 경우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최근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출입국이 어려워지면서 재외국민등록 절차 역시 번거로워졌는데요, 이번 기회에 '영사민원24' 를 통해서 간편하게 등록하시고 편리하게 생활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