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작년말쯤 처음으로 돈관리를 해보기 위해서 가계부를 쓰기 시작했어요. 제가 쓰는 가계부는 엑셀로 만든 가계부인데요, 저처럼 초보분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내용들을 알려드릴게요.
엑셀 가계부가 뭐죠?
제가 쓰고있는 가계부는 말그대로 엑셀파일로 만들어진 가계부입니다. 컴퓨터나 노트북과 같은 기기로만 쓸 수 있다는 단점이 있지만, 손으로 직접 쓰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죠. 또한 핸드폰 어플로도 많이 나와있으니 편한 방법으로 쓰시면 됩니다.
어떤 항목들이 있나요?
먼저 수입/지출 내역을 적는 곳이 있고, 고정비(월세, 공과금 등) / 변동비(식비, 쇼핑 등) 을 나눠서 기록할 수 있게 되어있어요. 그리고 예산을 설정해서 지출내역을 미리 예상하거나, 내가 얼마나 썼는지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답니다.
어떻게 쓰나요?
처음엔 익숙하지 않아서 조금 힘들수도 있겠지만 익숙해지면 한달동안 쓴 금액을 한눈에 보고 반성하게 되더라구요. 특히 식비같은 경우 외식비율이 높은지, 배달음식 비율이 높은지 알 수 있어서 좋았어요. 물론 이렇게 써도 매번 실패하지만..ᅲᅲ 여러분 모두 부자되세요~